실업급여 절차가 이렇게 복잡한 줄 몰랐는데 생각보다 헷갈리는 게 많아서 추후에 참고할 겸 정리를 해보았다.
우선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조건을 충족했는지 정확하게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 실업급여지급대상:
기본적인 조건은
1. 피보험단위기간(실제 근무일수, 유급휴일 포함) 180일 이상
2. 비자발적인 이직 상태
3. 취업의지가 있지만 취업하지 못할 때
4. 재취업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때
위의 조건에 충족된다 생각되면 자격확인을 통해 좀 더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
* 자격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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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확인을 통해서도 수급이 가능하다고 생각되면 고용센터 방문 전에 몇 가지 절차를 미리 확인 및 등록해야 된다.
1. 이직확인서 제출 확인
- 이전 직장에서 이직 신고 후 서류를 제출하였는지 확인해야 한다. 실업급여 수급자격 판단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센터 방문 전 서류가 제대로 접수되었는지 꼭 확인해야 된다.
미제출 상태일 경우 이전 직장에 요청을 해서 이직확인서를 받으면 된다. 실업급여 신청 후 이직확인서 등록이 늦어질 경우 수급일도 늦어지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빠른 제출을 요청하는 것이 좋다.
이직확인서 제출 여부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확인할 수 있다.
2. 워크넷 구직신청
* 워크넷:
로그인 후 구직신청에 들어가서 간단하게 이력서를 작성하고 구직신청을 등록하면 된다.
3. 온라인 교육 수강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수급 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수강해야 된다. 만일 미리 듣지 않을 경우 따로 시간을 내서 고용센터에서 들어야 하기 때문에 미리 듣고 가는 것이 시간 절약도 되고 좋다.
* 교육 수강:
4. 센터 방문
모든 과정을 끝냈다면 14일 안으로 신분증을 지참하여 고용센터에 직접 방문해야 된다. 센터에서 주는 서류를 작성하고 직원에게 몇 가지 설명을 들으면 신청이 모두 완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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