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 도전 기록

한국어교원 2급: 한국어교육실습(온라인 실습) A+ 받은 후기 01

우네바 Yuneba 2023. 1. 22. 13:19
반응형

한국어교원 수업을 듣기 시작한 게 어제 같은데 벌써 실습까지 끝났다. 아직 들어야 할 수업이 남아있지만 실습이 잘 끝나서 그런지 벌써 홀가분하고 모든 학점을 다 이수한 기분이다.

다른 평생교육원은 실습에 대한 후기를 종종 찾아볼 수 있었는데 메가에서의 실습 후기는 영 찾아볼 수 없어서 걱정을 많이 했었다. 다행히 교육원에서 상세한 수업 진행 안내문을 공유해 줘서 차근차근 잘 준비할 수 있었다. 실습은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편하게 참여할 수 있었다.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수업이 진행되었는데 다른 수업들은 대면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보아 앞으로 대면 강의를 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실습은 크게 강의, 참관수업, 실시간 모의수업 이렇게 진행되었고 시험, 과제, 토론, 퀴즈는 진행되지 않았다.

모의수업 계획하고 실제로 진행하는 과정 자체가 과제이자 시험이나 마찬가지여서 시험이랑 과제가 없다고 좋아할 일은 아니었다. 그리고 각 과제별로 제출 방법이 달라서 제출 기간과 방법도 꼼꼼히 확인해야 했다.


* 온라인 강의
기존의 수업들과 마찬가지로 매주 강의가 올라왔고 기간 내에 강의를 보면 출석 및 수강 완료가 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한 가지 차이점은 참관수업이 따로 진행되어서 온라인수업은 한 주에 한 개의 강의만 올라온 것이 좋았다. 이외의 형식은 모두 동일했고 이미 한 학기 동안 경험해 봐서 어려움 없이 100% 출석 및 수강 완료를 했다.


* 참관수업
코로나로 인해 참관수업은 온라인 강의로 대체되었다. 총 20개의 영상을 보고 참관일지를 작성해서 제출하면 수강 인정이 되었다.
참관수업은 100% 이수하는 것이 필수이고 전체 강의 중 한 차시라고 출석률 100% 미만이 되면 과락이 되어서 신경을 잘 써야 한다.
참관일지는 등기발송이 필수여서 기간 내에 도착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었다.
한 가지라도 빠뜨리면 과락이 되다 보니 홈페이지 질문게시판을 통해서 접수가 잘 되었는지 확인을 요청하기도 했다. 다행히 교육원에서 친절하고 빠르고 정확하게 답변을 줘서 안심할 수 있었다.


* 모의수업
실습 교육에서 제일 걱정을 많이 했던 부분이 바로 모의수업이었다. 모의수업지도안, 모의수업영상을 제출하지 않으면 이수가 불가해서 절대로 놓치면 안 된다.

1) 모의수업지도안
교육원에서 교재와 주제를 선정해 주면 이에 맞춰서 지도안을 작성하면 된다. 이미 지난 학기에 지도안을 작성해 본 경험이 있어서 당시에 제출했던 과제와 세종학당의 지도안 등을 참고하여 모의수업지도안을 작성했다.
좋은 점수를 받으려면 지도안을 잘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도안 역시 평가에 들어가므로 꼼꼼히 작성하는 것이 좋다. 실제로 수업을 진행한다고 상상하면서 대사와 이미지, 설명 등을 넣어서 작성하였고 덕분에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다.
지도안은 작성 후 정해진 기간 내에 홈페이지에 있는 과제방을 통해 제출하였다.

2) 모의수업영상(모의실습영상)
모의수업영상을 찍는 게 실습에서 제일 힘들었다. 다행히 온라인으로 대체되어서 그나마 편하게 준비할 수 있었는데 대면 수업이었으면 더 많이 준비했어야 해서 부담이 많이 되었을 것 같다.
학생역할을 해 줄 사람을 구하고, 수업 지도안을 토대로 피피티를 만들고, 대본도 작성하고, 연습도 해보는 등 생각보다 준비할게 많았다.

참관수업을 보다 보니 대면 수업과 온라인 수업 두 가지 형태의 수업이 있어서 당연히 온라인 수업도 되는 줄 알고 모의 수업은 온라인 수업으로 선택해서 진행했다. 다행히 정상적으로 인정을 받아서 평가를 받긴 했는데 원래 평가 기준이 대면 수업 기준이다 보니전반적으로 줌보다는 대면 수업이 더 좋은 평가를 받는 듯하였고 평가 교수님마다 줌 수업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서 찍기 전에 교육원에 문의를 해볼 필요가 있다.

영상은 두 번 촬영했다. 첫 번째 영상을 찍었을 때는 수업 난이도를 너무 높게 잡은 듯하여 진행 중 오류가 생기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대폭 수정하여 최대한 난이도를 낮추려고 노력을 했고 두 번째 촬영은 나름 괜찮게 나와서 수업 과제로 제출할 수 있었다.

지도안은 실제 수업시간 50분에 맞춰서 작성해야 하지만 모의수업 영상은 최소 20분에서 최대 30분으로 축소하여 진행해야 했다.
그래서 지도안에는 두세 가지의 예시를 작성하고 연습 예시 한 가지, 활동 예시 한 가지만 선택하여 수업을 진행했다. 영상은 홈페이지가 아닌 이메일 접수를 받아서 정해진 기간 내에 이메일로 제출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