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 도전 기록

한국어교원 2급: 한국어교육실습(온라인 실습) A+ 받은 후기 02

우네바 Yuneba 2023. 2. 7. 15:53
반응형


* 실시간 수업
실시간 수업은 비대면으로 4일간 진행되었다. 2주 동안 주말에만 9시부터 18시까지 교수님의 실시간 피드백 수업을 들었다.
홈페이지에서 출석체크를 하고 수업은 유튜브 라이브로 들었는데 수업 2회 이상 미출석 시 이수가 불가해서 정해진 시간마다 출석체크를 하느라 신경이 많이 쓰였다.
실시간 수업에서는 모의수업영상을 모두와 함께 보고 교수님의 피드백을 받는 순서로 진행되었는데 내 영상을 내가 보는 게 너무 민망했다.
생각보다 다양한 형태의 수업을 볼 수 있어서 아이디어를 얻고 내 피드백과 사람들의 피드백을 듣는 과정에서 여러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 좋은 점수받는 방법
피드백을 듣다 보니 좋은 평가를 받으려면 모의수업안을 교재 중심으로 잘 짜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게 제일 중요하고 발음을 정확하게 하기, 말을 천천히 하기, 복장을 잘 갖추어 입기, 적극적인 자세로 학생들과 소통하는 모습 보여주기, 화면을 보여주거나 판서하기 등 사소한 것들도 신경을 쓰는 게 중요해 보였다.
또한, 연습 영상을 찍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영상을 한 번만 찍고 제출하는 것보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연습 영상을 통해서 문제점을 확인하고 수정하고 다시 영상을 찍었을 때 더 나은 영상을 찍을 수 있었고 덕분에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다.


* 모의수업소감문
소감문은 실시간수업 중 마음에 들었던 사람의 영상을 보며 좋았던 점, 인상 깊었던 점, 배운 점, 아쉬운 점 등을 적어서 정해진 기간 내에 이메일로 제출했다.
마음에 드는 사람 정하는 것도 은근히 어렵고 뒤로 갈수록 수업을 잘하는 사람이 나온다는 보장이 없어서 웬만하면 초반에 수업을 좀 괜찮게 한다 싶은 사람을 찍어서 작성하는 걸 추천한다.


* 전체 후기
시험만 없었지 해야 될 건 많고 하나라도 빠뜨리면 과락되어서 계속 신경 쓰느라 힘들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어서 나름 편하다면 편하게 이수할 수 있었다. 비대면이다 보니 과제는 잘 제출되었는지 확인하느라 몇 번 교육원에 문의를 했었는데 생각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답변을 줘서 좋았다. 대면 수업에 참여했으면 더 남는 게 많지 않았을까 하는 약간의 아쉬움도 있지만 그래도 점수를 잘 받아서 아주 만족한다.

반응형